국토부가 KTX세종역 신설불가를 신속발표했다

경제성부족·안전취약·지역간 갈등 이유
   
뉴스 | 입력: 2020-07-09 | 작성: admin@admin.co.kr 기자

 



 

 

[소셜미디어태희=안태희]

 

충북의 반대에도 세종시가 추진중인 KTX세종역 신설에 대해 정부가 현재 불가입장을 재천명했다.

 

국토교통부는 9’KTX 세종역 신설, 국토교통부 추진 곤란 입장이라는 보도 설명자료를 배포했다.

 

이 자료에서 국토부는 “20176월 시행한 KTX 세종역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 경제성이 부족(한국철도시설공단, B/C = 0.59)한 것으로 검토되어 현재 여건 하에서는 역신설 추진이 불가하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특히 KTX 세종역은 고속철도 수요, 정거장 안전 등 고속철도 운영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면서 신설 세종역은 부본선없이 본선에 고속열차 정차계획으로 안전에 매우 취약하며, 열차운영에 지장을 초래한다고 밝혔다.

 

 

9일 국토부의 보도설명자료.

 

 

 

여기에 국토부는 인접 역 수요감소 등에 따른 지역간 갈등이 예상되므로, 세종역 신설에 대한 심도있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고 밝혀 역신설에 반대하는 충북지역 여론을 반영했다.

 

이에 앞서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날 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KTX 세종역에 대한 비용편익분석(B/C) 결과가 0.86으로 나왔다""세종역 설치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절차를 추진하고 정부 및 충북 등 인근지자체와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