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봄철 산불방지대책본부 본격 가동

비상연락체계 구축, 진화대 85명과 감시원 114명 활동
   
뉴스 | 입력: 2021-01-28 | 작성: admin@admin.co.kr 기자


 

[소셜미디어태희=이재봉] 청주시가 봄철 산불조심기간인 다음달 1일부터 515일까지 산불방지대책본부를 본격 가동한다.

 

산불조심기간 105일 동안 시청 산림관리과와 13개 읍면이 합심해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한다.

 

산불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파악과 초동단계 진화를 위해 산불비상근무도 실시한다.

 

시는 산불발생지역의 신속하고 정확한 파악을 위해 미원 계원리 등 산불감시초소 11곳과 문의 작두산 등 무인감시카메라 13곳을 운영하고 산불감시원 114명을 산불취약지 등에 전진 배치해 산불감시와 예방 활동을 전개한다.

 

또한 산불 발생 상황에서 초동단계 완전진화를 위해 산불진화차 8대와 산불진화대 출동차 7, 산불지휘차 2대 등 차량 총 17대와 산불전문예방진화대 85명이 화재장소에 총 집결해 일사분란하게 산불진화에 나선다.

 

시 관계자는 산불이 입산객 실화와 농업부산물 불법소각 등으로 자주 발생하는 만큼, 시민들께서는 산림인접지 내에서 인화물질 소지, 소각행위 등을 일절 금지해 주실 것을 부탁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해마다 농업부산물 불법소각에 따른 산불이 끊이지 않고 있어 산림인접지 논과수원 등의 농업부산물을 태우지 않고 파쇄해 퇴비 등으로 활용하도록 지난해 12월부터 파쇄기 임대료와 유류비 지원 사업을 읍면의 신청을 받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오는 228일까지 부산물 파쇄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