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빛철도’도 불투명하다는데 충청권 광역철도는?

민주당 청주 국회의원들 김부겸 총리 만나 반영 재촉구
   
뉴스 | 입력: 2021-06-17 | 작성: admin@admin.co.kr 기자

 

 

민주당 이장섭 국회의원(맨왼쪽)등 청주권 국회의원들이 17일 김부겸 총리를 만나 충청권광역철도망의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을 촉구했다./민주당 충북도당 제공

 

 

 

[소셜미디어태희=안태희]


충북도와 민주당 충북도당등이 청주도심을 지하철로 통과하는 노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요구는 어떻게 될 것인가.


이달말로 알려진 노선 반영여부에 대해 촉각이 곤두선 가운데 이른바 김부선 노선 때문에 지역 철도노선이 미반영되는거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매일신문은 최근 서울과의 직접 연결이 가능한 사당~강남~강동~하남으로 이어지는 가칭 'GTX-D' 노선이 반영될 경우 대구와 광주를 연결하는 달빛내륙철도가 무산될 공산이 커졌다고 밝혔다.


매일신문은 “'김부선' 확장에 6조원 안팎의 사업비가 필요하다는 게 업계 추산인 만큼 이를 수용할 경우 4850억원 규모의 달빛내륙철도는 사실상 추진이 어려워진다면서 다른 추가검토사업도 마찬가지라고 보도했다.

 

이 경우 2조원대로 추산되는 충청광역철도망 또한 달빛철도와 비슷한 처지에 처할 가능성이 크다. 더구나 신규반영요구 사업이 무려 41개 이른다.


이에 대해 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원들이 이날 김부겸 국무총리를 만나 청주도심 관통 국가철도망사업의 반영 건의문을 전달했다.


이날 변재일 국회의원과 도종환(청주흥덕정정순(청주상당)·이장섭 국회의원(청주서원)이 국회에서 김부겸 국무총리를 만나 청주도심 관통 국가철도망사업 반영을 재차 촉구했다.


이날 면담에서 국회의원들은 충청권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만든다는 광역철도의 근본적인 취지를 고려할 때, 인구 90만의 청주시를 제외하는 것은 그 자체로 어불성설이라며 충청권 그랜드 메가시티 역시 반쪽짜리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번 4차철도망계획은 정부의 지역균형뉴딜사업과 정책적인 궤를 같이해야 한다. 수도권 집중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최적지는 수도권과 인접한 바로 충청권이라며 훗날 충청권의 행정수도완성을 위해서라도 편리한 철도망이 전제돼야 한다고 총리를 설득했다.


이밖에 민주당 국회의원들은 올 상반기에만 박병석 국회의장, 송영길 민주당 대표, 노형욱 국토부장관, 안도걸 기재부 2차관 등 정관계 인사와 10여차례 면담을 진행하며 지원과 협력을 요청하고 있다.


이에대해 김 총리는 현재의 가치뿐만 아니라 다가올 미래의 가치, 즉 미래 수요와 대전·세종·충남 충청권 메가시티 실현을 위한 합당한 방식까지 고려해 최적의 안을 결정하겠다“4차국가철도망에 청주시민과 충북도민이 원하는 안을 적극 검토해 최종 결정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고 민주당측이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