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보건소, 국가 암 검진 사업 및 암환자 의료비지원 안내

청주시 보건소, 국가 암 검진 사업 5대 암과 폐암검진을 통해 확인된 암 환자에게 의료비 지원
   
뉴스 | 입력: 2020-09-30 | 작성: admin@admin.co.kr 기자

 

[소셜미디어태희=채윤서] 주시 보건소가 국가 암 검진 사업 5대 암(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과 폐암검진을 통해 확인된 암 환자에게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다.

 

국가 암 검진 대상자는 2년에 한번 짝수 년생은 짝수 연도에 홀수 년생은 홀수 연도에 검진을 해야 암 환자로 진단받았을 때 암 환자 의료비지원을 받을 수 있다.

 

연령별 검진 대상자는 위암 만 40세 이상 남녀, 간암 만 40세 이상 성인 고위험군, 대장암 만 50세 이상 남녀, 유방암 만 40세 이상 여성, 자궁경부암 만 20세 이상 여성, 폐암 만 54세 이상 만 74세 이하의 남녀 중 폐암 발생 고위험군이다.

 

특히, 대장암 검진은 만 50세 이상 성인에게 매년 진행되며 1차 검진은 분변 잠혈검사(대변검사)1차 검진 없이 대장 내시경만 하는 경우 소득기준에 적합해도 암 환자 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없으므로 1차 검진을 꼭 받길 당부한다.

 

국가 암 검진을 통해 암(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및 폐암) 진단 시 암 환자 의료비 지원 일부(의료급여 수급권자 220만 원, 건강보험 가입자 200만 원)를 지원한다.

 

성인 암 환자 의료비지원 대상자는 건강보험 가입자는 20201월 건강보험료 기준 직장 10만 원 이하, 지역 97000원 이하의 건강보험 가입자이며,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18세 이상 (차상위 본인부담경감자 포함) 전체 암종이 해당된다.

소아 암환자(18세 미만)는 소득 및 재산조회를 통해 기준에 적합한 자에 한하여 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암 환자 의료비 지원대상자 등록 시 3년간(연속)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신청 장소는 암 환자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보건소이며, 신청 시 구비서류는 등록 및 지원 신청서(환자용) 1, 진단서 원본 1, 입금통장 사본 1, 진료비 영수증 1부이며 추가 서류는 해당 보건소에 문의 후 제출하면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성인 건강보험 가입자는 해당 연도에 국가 암 검진을 받아야 의료비 지원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올해 1231까지 반드시 국가 암 검진 지정기관에서 검진을 받길 바란다라며암 환자로 진단받은 경우 보건소 담당자와 상담을 통해 의료비 지원이 가능한지 확인 후 지원 신청을 하도록 당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