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상당 지북지구에 현대아이파크 건축이 추진되고 있다

LH대단위 단지조성 이어 ㈜삼우P&C 1400세대 도시개발사업 추진중
   
뉴스 | 입력: 2021-04-18 | 작성: admin@admin.co.kr 기자

 

최근 청주시 상당구 지북동 일대에 현대아이파크 아파트 1400세대가 들어서는 도시개발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소셜미디어 태희

 

[소셜미디어태희=안태희]

 

청주의 주요 외곽지역에 아파트 단지가 속속 들어서고 있는 가운데 상당구 지북지구가 동남권의 마지막 아파트 요람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최근 지북지구에 LH4527호에 이르는 대규모 청주지북 공공지원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다 민간차원에서 현대산업개발이 참여하는 도시개발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도시개발방식으로 추진중


청주시 상당구 지북동 234번지 일원 3만여평에서 가칭 지북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삼우P&C(대표 심우인)·(주)더위어스 지북사업단측은 최근 이 일대에 1400세대의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건축을 추진하고 있다.


지북지구 도시개발사업은 HCN충북방송과 청주 상당구청 사이에 있는 곳으로 공동주택 7와 근린공원 12815, 준주거지역 6800가 조성되는 사업이다.

 

도시개발사업은 도시개발구역에서 주거, 상업, 산업, 유통, 정보통신, 생태, 문화, 보건 및 복지 등의 기능이 있는 단지 또는 시가지를 조성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을 말한다

 

지북지구 도시개발 추진지역 모습./구글어스 합성

  

도시개발사업의 시행자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정부출연기관, 지방공사, 도시개발구역의 토지소유자 등이 있다.


해당 토지의 방식은 환지(換地) 방식으로 도시개발사업의 개발계획을 수립하려면 환지방식이 적용되는 지역의 토지면적 3분의 2 이상에 해당하는 토지 소유자와 그 지역 토지소유자 총수의 2분의 1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시행사가 토지전체를 매입한뒤 일반에 분양하는 방식으로 조합방식이나 환지방식이 아니다.

 

 

 

 

반면조합아파트의 경우 사업면적의 80% 이상의 지주동의서를 확보한 다음에 조합비에서 토지계약금 등 사업비를 충당하기 때문에 일부에서 사업지연과 부실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삼우P&C 지북사업단측은 사업 인허가 전에 지급하게 될 토지계약금은 이미 공동시행사로부터 예치받았고, 청주시에 도시개발사업을 제안할 때 일괄 지급하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했다고 밝혔다.

 


현대산업개발 시공참여의향서 제출


특히 지북사업단측은 지난 2월 국내 굴지 건설사인 현대산업개발로부터 시공참여의향서를 제출받았다고 밝혔다.

 

지북지구 도시개발사업자측이 내건 현수막./소셜미디어태희

 

 

또 삼우P&C 지북사업단측은 현재 상당 수준의 지주 동의서를 확보해 계획대로 사업이 순항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북사업단측은 동의서를 작성해준 분들을 대상으로 조속한 시일내 토지매매계약을 완료해 재산권 행사에 차질이 없도록 할 방침이라면서토지동의예정인 지주들과도 그들의자산가치를 충분히 보장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북지구 상전벽해


청주 지북지구는 상당구에서는 동남지구와 방서지구외 유일하게 남은 택지개발지구로 손꼽히고 있다.

 

 

청주시 상당구 지북지구에서 본 방서동 일원./소셜미디어태희

 

또한 상당구청과 동남지구 14832세대방서지구 3800세대 뿐만 아니라 LH지북지구 3700세대현대아이파트 1400세대 등이 건설되면서 이 지역이 새로운 주거지역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교통 인프라도 급속하게 개선되고 있다. 오는 2024년까지 지북교차로에서 고은사거리의 단재로 6차로 확장공사가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지북지구 경계 외곽에 있는 고려시대 무신 경대승 장군묘역./소셜미디어태희

 

  

지북지구는 고려후기 무신인 경대승 장군의 청주경씨 세거지로 역대 고관대작들이 많이 배출된 곳으로도 유명하다. 또한 이웃한 남일면에는 지난 1686년 효자인 경연의 효행을 기리기 위해 세운 효비석이 자리하고 있다.